📰간추린 아침 뉴스 - 25년 9월 1일(월)
■ (정치) 오늘부터 100일간의 정기국회가 시작됩니다. 700조 예산안 심의와 개혁 법안 처리를 두고 여야 갈등이 예상됩니다. 민주당은 개혁 입법, 국민의힘은 국정 운영 비판에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. 인사청문회와 체포동의안 표결도 예정되어 있습니다.
■ (정치)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3일 열리는 중국 열병식 참석을 위해 오늘 평양에서 출발할 것으로 보입니다. 우원식 국회의장과 북한 측 만남은 불투명하며 북미 정상 회담 가능성도 낮게 전망됩니다.
■ (정치) 국무총리와 법무부, 행안부 장관이 검찰 개혁 방안을 논의했습니다. 중대범죄수사청 소속을 두고 당정 간 이견이 발생했으며 총리는 이재명 대통령에게 논의 결과를 보고할 예정입니다.
■ (경제) 알리익스프레스가 할인율을 부풀려 소비자를 속여 공정위 제재를 받았습니다. 7,400여 개 상품의 할인 전 가격을 조작하고 과장 광고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. 20억 원 넘는 과징금과 사업자 정보 미고지로 과태료도 부과됐습니다.
■ (경제) 시중은행의 예대금리차가 두 달 연속 확대되며 다시 벌어지고 있습니다. 정부의 가계대출 억제 정책으로 대출금리는 요지부동인 반면, 예금금리는 3년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기 때문입니다.
■ (경제) 예금자 보호 한도가 1일부터 5천만 원에서 1억 원으로 상향됩니다. 은행, 보험사 등에서 예적금, 보험료 등이 보호 대상이며 펀드 등은 제외됩니다. 최대 241조 원의 추가 보호가 가능해졌습니다.
■ (사회) 강원도 강릉에 가뭄으로 국가소방동원령이 발령되어 긴급 급수가 진행 중입니다. 저수율 15%마저 무너져 단수 우려가 커졌습니다. 절수 조치가 시행되고 극심한 가뭄 피해가 지속될 전망입니다.
■ (사회) 한학자 통일교 총재가 김건희 여사와 권성동 의원에게 금품을 건넸다는 의혹을 전면 부인했습니다. 권성동 의원은 20대 대선 당시 한 총재를 만났지만 금품 수수는 없다고 주장했습니다.
■ (사회) 의대 증원에 반발해 병원을 떠났던 전공의들이 1년 반 만에 복귀를 시작합니다. 빅5 병원 복귀율은 높지만 비수도권과 필수의료과 복귀율은 낮습니다. 수련 환경 개선 등 풀어야 할 과제도 남았습니다.
■ (사회) 유튜버가 생방송 중 출연자를 흉기로 다치게 해 경찰에 체포되었습니다. 대구 주택 화재로 모녀가 사망했고 전남 고흥 어선 침수 사고도 발생했습니다.
■ (문화) 박찬욱 감독의 신작 '어쩔수가 없다'가 베네치아 영화제에서 현지 호평을 받으며 황금사자상 수상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. 박 감독은 실직과 가족 붕괴라는 보편적 주제를 풍자적으로 다뤘다고 밝혔으며, 주연 배우 이병헌과 손예진은 현지에서 한류가 주류 문화로 자리 잡았음을 실감했다고 전했습니다.
■ (국제) 중국 전승절 80주년 행사와 관련하여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방중이 이루어졌습니다. 인도 또한 미국과의 갈등 속에서 중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중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.
■ (국제) 중국 톈진에서 러시아, 인도 등 20여 개국 정상이 참여하는 상하이협력기구(SCO) 정상회의가 시작됐습니다. 시진핑 주석은 "세계의 다극화"를 강조하며 미국에 맞선 '새로운 다자주의' 구축을 내세웠습니다. 북·중·러 신냉전 구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.
■ (국제) 북중러 정상의 만남을 앞두고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중국 방문이 예상됩니다. 특별열차 이용 가능성이 높으며 단둥 일대 경계가 강화되었습니다. 푸틴 대통령도 중국에 도착하여 반서방 연대 구축을 시도합니다.
■ (국제) 미국 연방 항소법원이 트럼프 대통령의 상호 관세 부과는 대통령 권한 밖의 조치라고 판결했습니다. 트럼프 대통령은 "관세가 없었다면 나라가 파괴됐을 것"이라며 판결을 강하게 비판하고 연방 대법원에 상고할 뜻을 밝혔습니다.
■ (스포츠) 배드민턴 남자 복식 김원호·서승재 조가 세계선수권 준결승에서 27분 만에 덴마크 조를 꺾고 결승에 진출했습니다. 안세영 선수는 준결승에서 천위페이에게 패하며 탈락했습니다.
■ (날씨) 오늘 전국으로 비가 확대되어 시간당 30mm의 강한 비가 예상됩니다. 경남 남해안에 최대 100mm 이상, 중부 내륙은 30~80mm의 비가 예상됩니다. 서울 낮 기온은 28도로 오늘보다 낮아지겠습니다. 전국에 비가 오다 중북부부터 그치고 남부 지방은 무덥겠습니다.
[오늘의 명언]
당신이 가진 것에 감사하면 더 많은 것을 갖게 될 것이다. 당신이 가지지 않은 것에 집중하면 결코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. -오프라 윈프리
[간추린 숏뉴스]
https://shortnews.co.kr/app
[주요 경제 지표]
- 코스피 : 3,186.01
- 코스닥 : 796.91
- 코스피100 : 3,220.60
- 달러 : 1,391.70
- 나스닥 : 21,455.60
- 다우지수 : 45,544.90
- S&P500 : 6,460.26
- GOLD(금) : 3,516.10
- 비트코인 : 150,496,00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