📰간추린 아침 뉴스 - 25년 8월 18일(월)
■ (정치) 김건희 여사 관련 주요 의혹의 핵심 인물들이 오늘(18일) 동시 소환됩니다. 김 여사, 김예성 씨, 건진법사 등이 전방위 조사 대상입니다. 특검은 김 여사의 공천 개입, 통일교 청탁 의혹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예정입니다.
■ (정치) 김건희 여사가 서희건설 이봉관 회장으로부터 명품 뇌물을 받은 1년 뒤인 2023년에도 이 회장과 문자를 주고받은 사실이 드러났습니다. 연락을 주고받은 시점은 이 회장의 사위가 총선 출마를 준비하던 때로 단순 인사 청탁을 넘어 공천 청탁 의혹으로 번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. 특검은 오늘 이 부분을 집중 조사할 예정입니다.
■ (정치) 국민의힘 당 대표 선거 후보들이 TV 토론에서 격돌했습니다. 윤 전 대통령과의 관계, 특검 대응, 비상 계엄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습니다. 지지율 하락 해법과 보수 가치에 대한 다양한 의견도 제시했습니다.
■ (정치) 광복절 이후 여야 협치 기대와 달리 쟁점 법안 처리가 남아 있어 당분간 어려울 전망입니다. 민주당은 본회의에서 쟁점 법안 통과를 추진하고 국민의힘은 필리버스터로 저지할 계획입니다. 특검법 개정 여부도 갈등의 불씨로 남아있습니다.
■ (정치) 한미 연합군사훈련 '을지 자유의 방패'가 오늘부터 11일간의 일정으로 시작됩니다. 한미 양국은 북한과의 대화 분위기를 고려해 야외 기동훈련의 절반가량을 연기했지만 북한은 헛수고라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습니다.
■ (경제) 삼성전자, 카카오, 현대차 등 주요 기업의 상반기 평균 급여가 공개되었습니다. 특히 하나은행 등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한 4대 은행 직원들은 평균 6천만 원이 넘는 높은 급여를 받았습니다.
■ (경제) 하남돼지집 본사가 가맹점에 26개 품목 강매와 보복 출점 등 갑질을 한 사실이 공정위에 적발됐습니다. 본사는 물품 구매를 거부한 점주의 고기 공급을 끊고 계약을 해지했으며 이에 공정위는 시정명령과 과징금 8천만 원을 부과했습니다.
■ (경제) 북한 해커들이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하여 해외 IT 기업에 위장 취업을 시도합니다. AI 기술을 통해 면접을 속이고 기술 탈취 및 악성코드 삽입을 노립니다. UN은 북한의 위장 취업 IT 인력이 무기 프로그램에 자금을 댄다고 경고했습니다.
■ (경제) 일도 구직도 않는 '쉬는 청년'이 역대 최고치로 늘어 최근 5년간 53조 원의 경제 손실이 발생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. 특히 대졸 이상 고학력자 비중이 40%에 육박해 인적 자원 낭비가 심각하며 조기 발견 시스템 등 맞춤형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.
■ (사회) 지난달 법원 판결에 따라 시민 1만 1천 명이 오늘 윤 전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를 상대로 계엄 관련 손해배상 소송을 내기로 했습니다. 시민들은 계엄 선포가 불법행위이며 김건희 여사도 공동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.
■ (사회) 내란 특검팀이 평양 무인기 침투 작전의 마지막 날짜를 비상계엄 2주 전으로 특정했습니다. 김명수 합참의장은 작전에 대해 기억이 없다고 진술했습니다. 특검팀은 김용현 전 국방장관이 합참의장을 배제하고 작전을 진행했는지 의심하고 있습니다.
■ (사회)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해 병원을 떠난 전공의들이 오늘(18일) 임시대의원총회를 열어 복귀 방안을 논의합니다. 이들은 정부, 국회와의 협의 내용을 공유하고 군 복무 중인 사직 전공의들의 수련 연속성 보장 등 복귀 요구안에 대한 향후 대응 방향을 결정할 예정입니다.
■ (국제) 트럼프가 우크라이나, 러시아와의 3자 회담을 제안했습니다. 젤렌스키와의 회담 후 푸틴이 제시한 종전 조건을 설명하고 조건 수용 시 3자 회담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. 종전 조건으로 동부 돈바스 지역 포기가 거론되면서 젤렌스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.
■ (국제) 이스라엘에서 네타냐후 총리의 가자지구 장악 계획에 반대하는 대규모 시위와 총파업이 벌어졌습니다. 인질 가족들이 주도한 시위대는 정부의 강경책이 더 큰 희생을 부를 것이라며 비판했지만 네타냐후 총리는 종전을 요구하는 것이 오히려 인질 석방을 지연시킨다며 물러서지 않을 뜻을 밝혔습니다.
■ (스포츠) 손흥민이 LA FC 이적 후 두 번째 경기에서 쐐기골을 도우며 첫 공격 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. 경기 MVP로 선정되었고 팀의 2:0 승리를 이끌었습니다.
■ (날씨) 입추와 말복 이후에도 폭염이 지속되어 전국에 폭염특보가 확대되었습니다. 주말 동안 무더운 고기압이 확장되었고 비 소식에도 폭염은 당분간 유지될 전망입니다. 오늘은 중북부 지방에 비가 내리겠습니다. 특히 경기 북동부와 강원 북부에 강한 비가 예상되며 열대야와 폭염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.
[오늘의 명언]
실수는 발견의 문이다. -제임스 조이스
[간추린 숏뉴스]
https://shortnews.co.kr/app
[주요 경제 지표]
- 코스피 : 3,225.66
- 코스닥 : 815.26
- 코스피100 : 3,273.48
- 달러 : 1,390.00
- 나스닥 : 21,623.00
- 다우지수 : 44,946.10
- S&P500 : 6,449.80
- GOLD(금) : 3,382.60
- 비트코인 : 163,458,000